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1 - 9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과의 통일학적 접근은 우리가 통일교육에서 다루는 이데올로기 문제, 북한 비판 및 이해, 통일 환경, 통일 필요성, 통일과정, 통일국가의 미래상 등을 다루고 있다. 북한에 대해 인식하면서 어떻게 파악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과 직간접으로 연결된다. 따라서 도덕과의 통일학적 접근은 구체적으로 민족 분단의 이해, 그 극복의 방안을 마련하고 궁극적으로는 통일 국가를 추구하는 방향을 모색하는 학문적 영역이다. 그러나 오늘날 도덕과 교육에서 통일 및 대북 관련 시간이 줄어들고, 관심에서 점점 멀어져 가고 있다. 통일 관련 시간 중에서도 특히 남북한 인식과 북한 관련 내용이 점점 축소되고 있다. 이에 도덕과 교사들은 통일학을 반영한 도덕과 교육이 민족의 통일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앞으로의 도덕과의 통일학적 접근은 다양한 북한 및 통일에 대한 사실과 의견의 수렴을 통한 바람직한 통일관과 북한관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도덕과의 통일학적 접근은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의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육성과 한반도 구성원의 통합 의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할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