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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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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53 - 28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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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폭력과 교실 붕괴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인성교육을 강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제안은 넓은 의미에서 도덕교육과 관련되지만, 아동들의 문제 행동에 대처하고 사회적으로 요청되는 행위나 습관을 형성시킨다는 점에서 ‘훈육’에 대한 요구를 담고 있다. 하지만 겉으로 드러난 행동을 중시하는 훈육과 상과 벌에 의한 훈육 방법은 훈육에 내재한 ‘교육’의 의미와 ‘도덕’의 의미를 훼손하게 만든다. 따라서 행동의 교수로서의 훈육을 넘어서서 아동의 도덕성을 함양할 수 있는 도덕교육적 접근이 요구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논문은 능동적인 도덕적 주체와 도덕공동체를 회복할 수 있는 도덕적 접근으로 아동에 대한 이해와 신뢰, 구성주의적 접근, 교육적 피드백, 도덕 공동체의 구성 등을 통한 도덕적 상호작용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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