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5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49 - 47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다양한 교실 상황에서 초등학생들의 우정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 전략을 밝히고자 하였다. 먼저 우정의 의미와 중요성을 고찰하였다. 아동기에 있어서 우정은 도덕적 삶을 학습하고 실천하는 특수한 인간관계이다. 아동은 우정 관계를 통해 자기중심성에서 탈피하여 상호 호혜적이고 상호 주관적인 삶의 방식들을 학습한다. 우정은 아동에게 일종의 안녕감(sense of well-being)을 제공해주고, 그들의 삶이 더 나은 것이 되도록 만들어 준다. 그러므로 아동기의 우정은 행복과 번영에 대한 아동들의 감각을 풍부하게 해 준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우정 개념발달 및 우정관계 선택기준을 분석하고, 이에 기초하여 초등교사가 다양한 학생들의 우정 촉진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교수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우정의 의미를 가르치기, 개인차에 대해 가르치기, 협동 집단을 활용하기, 다양한 과외 활동 참여를 장려하기, 또래 지지 위원회를 활용하기, 우정 미팅을 활용하기, 도덕공동체 의식을 조장하기 등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