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36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35 - 36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1, 2학년 통합 교과서의 다문화 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다문화 교육의 시사점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 준거는 ‘세계적인 시각 및 관점’, ‘문화간 이해’, ‘세계적인 문제 및 이슈’, ‘세계체제’의 4가지 영역으로 설정한다. 초등학교 통합 교과서에는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모두 들어 있어서 다문화 교육이 강조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다문화 교육 관련 지도 시수도 1학기 보다는 2학기에, 1학년 보다는 2학년에 더 많이 배정하였다. 교과별로는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바른 생활 순으로 다문화 관련 교육 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고, 학년별로는 1학년보다 2학년이 더 많이 제시되었다. 나라별로는 우리나라 문화를 가장 많이 제시하여 지도하고 있다. 4가지 분석 준거 중에서 ‘문화간 이해를 위한 교육’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렇게 분석한 결과는 한편으로는 다음 교과서 편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교과서 질 개선과 다문화 교육의 방향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