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2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81 - 30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학교 현장에서 행해지고 있는 논술 교육의 실제를 검토함으로써 논술 교육의 주체로서 도덕과의 위상을 살펴보고, 우리의 교육 현실에 부합하는 논술 수업 모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논술 교육은 교육 과정안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인식의 기초 하에 특히 학제적 성격을 지니고 있고 가치를 다루고 있는 도덕과에서 주도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강조하였다. 또한 통합 논술 교육을 위해 기존의 토론 게임 모형을 토대로 브레인스토밍과 피어 튜터링의 기법을 활용하여 개발한 ‘토론을 통한 논술 게임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모형은 그동안 분절적으로 이루어졌던 논리력 함양, 글쓰기, 배경 지식 학습, 토론 중심의 수업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논술의 효과를 올리고 창의력, 논증력, 이해 분석력, 표현력 등을 고루 함양하며 학교 현장에서 수월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은 도덕과가 논술 교육의 주체로서 학교 현장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해야 하며, ‘토론을 통한 논술 게임 수업 모형’이 통합 논술을 지도하는데 유의미하다는 것을 밝히고자 하였다.[주제어] 도덕 교육, 논술, 창의적비판적 사고력, 브레인스토밍, 토론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