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38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7 - 1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대부분 학교의 도덕교육적 노력은 지행합일의 인간을 기르는 데 두어진다. 그러나 이 일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지행의 괴리를 해결하는 문제가 학교 도덕교육의 핵심적인 과제로 떠오르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지행의 괴리 문제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해법을 검토하고 그것을 초등학교 도덕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도덕교육에서 지행의 괴리를 극복하는 소크라테스의 해법은 다음과 같다. 소크라테스는 교사와 학생이 묻고 대답하는 과정을 통해서 학생으로 하여금 이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와 원리에 비추어 도덕적 개념망을 형성하게 함으로써 인생의 진리를 발견하게 하는 교육 방법을 사용한다. 인생의 궁극적인 진리는 좋음의 이데아로서 좋음의 이데아는 불순한 것이 전혀 섞이지 않는 절대선이다. 인간의 마음이 좋음의 이데아를 소유하게 될 때 그의 마음은 거짓과 탐욕이 전혀 없는 성스러운 상태가 된다. 이처럼 마음이 온통 ‘좋음’으로 가득 차 있는 사람은 그의 행동도 좋은 것만 나타나게 된다. 이렇게 해서 소크라테스는 도덕교육의 문제인 지행의 괴리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