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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0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39 - 26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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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흔히 좌와 우, 보수와 진보간의 이 념적 지향이 무엇인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한국 사회에서 보수와 진보가 대북정책이나 대북인식이 얼마나 상이한 지를 비교․분석해 볼 것이다. 그 바탕 위에서 우리 사회에서 보수와 진보 진영이 수렴되어야 할 필요성과 양진영의 대북인식의 변증법적 통합 방안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좌와 우 사이에 대북 인식의 확연한 차이는 남남갈등을 심화시킬 것이며, 북한이 이를 교묘히 이용하는 환경을 제공해줄 것이며, 궁극적으로 통일에도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좌우가 합리적인 대화를 통해 상호 합의에 이를 수 있는 상호 협력적이고 공존적인 존재로 간주해야 한다. 그런 과정에서 중도로의 수렴을 통해 대북인식에 대한 합의점이 도출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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