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75 - 40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도덕과 수업모형의 한계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그 대안을 탐색한 글이다. 수업모형은 하나의 틀로 교사들이 제반요소들을 종합하여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은 도덕과 수업모형이 장점과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실에 적용하기 쉽지 않다고 토로한다. 또한 대부분 교사들은 교사용 지도서의 과정안(지도안)을 참고로 수업을 진행하곤 한다. 이 글은 이러한 현실에서 초등 도덕과 수업모형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여 발전적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하나의 시론이다. 이를 위해 도덕과 수업모형의 문제점을 수용과 발전, 이론과 근거, 현실적 적용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두 측면―한국형 도덕 수업모형의 정립, 모형의 창의적 적용 및 개발―에서 개선 방향을 살펴보았다. 수업모형은 이론적 완성도뿐만 아니라 현장에 적용하여 수업에 기여할 때 교과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가 앞으로 도덕과 수업모형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위한 기초가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