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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1 - 4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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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수업 컨설팅과 자기 수업 개선을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두 가지 분석방법을 재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이 분석 방법은 수업구조분석과 실제학습시간분석 방법으로서 각각 1986년과 1990년에 전문 연구자를 위한 수업분석 방법으로서 필자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그러나 교사들이 사용하기에는 너무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졌기 때문에 2차에 걸친 수정을 거쳐서 교사들이 단기간에 쉽게 배워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재개발하였다. 새로 개발한 방법으로 7회에 걸친 강의와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서 실제 적용하였으며, 참가한 교사들의 피드백을 통해서 3-4시간 정도의 강의와 실습이면 대부분의 교사들이 분석 방법을 습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녹음한 자료만 가지고 있으면 녹음 자료를 활용해서 수업의 흐름을 개요 형식으로 활동별 소요시간과 함께 나열해 보는 것이 가능하다(수업을 녹음한 시간 + 30분~2시간 소요). 이 자료만 있으면 수업구조(과정)분석 도표의 작성이 가능하며, ‘학습기회 시간’ 분석도 할 수 있다. 개별 학생들의 실제학습시간(집중시간) 분석을 위해서는 이외에 수업관찰기록도 필요하지만, ‘학습기회시간’의 분석만으로도 수업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수업구조분석과 수업 중 실제학습시간 분석을 함께 실시한다면, 수업의 개선을 위해서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들을 한꺼번에 파악할 수 있으므로 자기 수업의 개선과 수업컨설팅에 더욱 효과적이다. 이 분석방법들은 연구수업이나 시범수업 직후의 교사 협의회, 교사들 간의 일상적인 수업에 대한 대화 등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수업분석 도구인 동시에 수업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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