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85 - 20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소년기는 적응에 있어 많은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는 시기이며, 청소년을 둘러싼 여러 환경적 요인 중 사회적 지지는 청소년 적응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알려져 왔다. 본 연구는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체계와 학급응집력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U광역시 소재 중학생 518명을 대상으로 사회적지지 체계, 학급응집력, 학교적응을 조사하여, 요인간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통계적 분석을 위하여 요인분석과 단순회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첫째, 사회적지지 체계의 급우, 친구, 교사는 학급응집력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지지 체계의 교사, 부모는 학교 적응의 수업참여도에 정적 영향을 나타냈고, 사회적지지 체계의 교사, 급우는 학교 적응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나타냈으며, 사회적지지 체계의 교사는 학교 적응의 학업성취도에 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그리고 사회적지지 체계의 친구는 학교 적응의 문제행동에 정적영향을, 급우는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급응집력이 학교적응의 수업참여도, 학교생활만족도, 학업성취도에 각각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청소년기의 학교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부모나 교사, 급우, 친구와 같은 사회적 지지체계와 학교응집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