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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65 - 18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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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른 마음이론,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 및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의 차이와 마음이론 및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110명의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마음이론 발달에서 성과 연령차가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서 성차가 나타났다. 마음이론과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에서 마음이론의 하위 요소인 믿음이해와 대인관계기술과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의 명령지향적 언어통제와 사회적 유능감의 대인관계 기술, 사회적 규범이해에서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마음이론과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이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어머니의 명령지향적 언어통제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의 정서조절, 정서성, 사회적 규범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며, 어머니의 명령지향적 언어통제와 믿음이해가 대인관계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증진을 위한 계획에 있어서 성차를 고려하여야 하며, 마음이론과 어머니의 언어통제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이를 사회적 유능감 증진에 필요한 요인으로 다룰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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