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313 - 33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의 중요한 문화적 현상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지역축제의 의미와 특징은 무엇이며, 사회과 교육을 통해서 지역축제의 상징과 의미를 접근할 수 있는 교재화 방안이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데 있다. 먼저 지역축제에 관한 선행연구의 분석을 통하여 지역축제의 의미, 기능, 특징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지역축제를 문화적 현상으로 접근하기 위해 문화를 상징과 의미의 체계로 설정하고, 상징과 의미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사회과 교육에서 지역사회의 문화적 특징을 집약적으로 드러내는 지역축제의 교재화 방안을 R(지시대상) - M1(의미) - S(상징) - M2(의미)의 관점에서 지역축제의 상징과 의미화 과정을 중심으로 모색하였다. 교재화 방안에 따른 교수학습의 실제를 내용선정과 조직 및 지역축제의 상징과 의미를 구성하는 수업 활동을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이러한 수업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이 지역축제의 상징과 의미를 학습해 간다면 자신들의 삶의 터전인 지역사회의 문화적 특징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학생들은 지역사회에 대한 정체성을 형성하고 더 나아가 지역사회의 문화를 창조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시민적 자질을 육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