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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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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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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79 - 19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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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차 증가하고 있는 남한 입국 탈북 청소년들은 초기의 정착과정에서 중층적인 어려움과 혼란에 직면한다. 이들의 남한 사회 정착을 돕기 위해 민간단체들이 운영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은 남한사회로의 성공적 적응과 이에 필요한 학력증진 교육에 최우선적인 관심을 보인다. 하지만 성공에 필요한 사회 문화적 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탈북 청소년들의 대부분은 경쟁적인 남한 사회에서 급속히 주변화되면서 꿈과 현실의 격차에 좌절하고 방황한다. 이에 현재 탈북 청소년 대상 교육기관들이 행하고 있는 교육적 실천의 성격과 한계를 점검하고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현재 행해지고 있는 탈북 청소년 대상의 교육적 실천은 탈북 청소년들의 시각과 경험에 입각해 이들을 주변화시키는 남한의 문화를 상대화하는 계기를 마련하지 못하고 이들에게 남한의 사회문화체계에의 일방적 적응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에게 자신들의 경험과 처지를 토대로 남한의 지배문화를 상대화하고 스스로의 정체성과 문화를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적 실천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교육적 실천은 또한 통일이 단순히 남북 간의 동질성을 확대시키고 이질성을 극복하는 과정이 아니라 오히려 그 과정에서 남북한 사회를 새롭게 발견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남북 간의 장기적 사회문화 통합과정에 있어서의 과제와 맞닿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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