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1 - 7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협동학습에서 학습자의 조언 네트워크에 대한 중앙성이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온라인협동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 C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7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자의 조언 네트워크에 대한 사회 연결망분석을 통해, 중앙성 지수(외향중앙성, 내향중앙성, 사이중앙성, 인접중앙성, 위세중앙성, 보나시치중앙성)를 추출하였고,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검사 및 온라인 협동학습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온라인 협동학습에서 조언 네트워크에 대한 중앙성 지수 중에서 위세중앙성지수가 높은 학습자일수록, 개인의 학업성취가 높게 나타났고, 둘째, 인접중앙성 지수가 높은 학습자일수록, 온라인 협동학습태도에 있어서 더욱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온라인 협동학습에대한 개인의 학업성취를 높이고, 온라인 협동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사회 연결망 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네트워크 상에서의 상대적 위치에 따라, 개별화된 교수적 처방을 제공하는 등학습자의 사회적 관계를 고려한 교수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함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