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57 - 18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AI는 개인이나 조직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긍정적 경험을 토대로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으로 본 연구는AI가 가진 이러한 특성을 기반으로 '수업 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먼저 AI의 4D 단계를 진행하기 위한 긍정주제를 선정하였는데, 대주제는 ‘수업의 달인'이고, 하위 주제는 의사소통, 수업방법, 전문지식, 개인의 특성이다. 선정된 긍정주제를 중심으로 AI의 프로세스인 4-D 프로세스를 운영하기 위한 세부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첫째, 발견하기 단계에서는 교사들이 자신의 강점을 찾도록 하였으며, 1:1 교차인터뷰 방법을 활용하여 최고의 수업 경험을 취재하여 공유하였다. 둘째, 꿈꾸기 단계에서는 월드 카페방법을 활용하여 자신들이 꿈꾸는 수업의 달인이 된 모습을 상상하게 하였다. 셋째, 설계하기 단계에서는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하였다. 넷째, 다짐하기 단계에서는 수립한 계획을 실천하기 위한 개인의 실천다짐을 작성, 발표하였다. 프로그램 실행 결과 교사들은 서로의 성공사례를 공유하면서 많은 수업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활발히 활동하며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점이 매우 유용하다고 평가하였다. AI기반 수업 역량 개발 프로그램은 이후 교사들의 수업역량 개선을 위한 방법론 및 교사와 예비교사들을 위한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