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27 - 15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식교육을 하는 교사는 교과지식의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 구조에 적합한 교수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지식이 명시적인 표층 지식과 그 표층 지식을 생성시킨 보편적인 아이디어인 기저층 지식의 중층구조를 가지는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이 두층을 표상하는 방법을 그래픽조직자와 칸트의선험적 지식의 관계개념을 차용하여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 표상방법을 사범대학 교육실습생의 마이크로티칭과 학교현장실습에서 교수전략으로 사용하게 하여 교육실습생의 교수효능감과 학생의 교과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지식의 중층구조표상 교수전략은 교육실습생의 교수효능감에 유의한영향을 미쳤으며(F=5.15, p<.05), 학생의 교과흥미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F=5.16, p<.05). 이러한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지식의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고 표상하는 교수전략은 교사의 교수효능감과 학생의교과흥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