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33 - 25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예비교사들의 반성적 사고의 특징을 분석하고 그 특징들이 그들의 인식론적 신념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해 미국 T 대학의 교사양성 프로그램에 등록된 예비교사들에게 인식론적 신념 검사를 실시하여, 수준에 따라 10명을 채택하였다. 그들의 현장 실습 경험에 관한 반성적 저널을 질적 분석하여 반성의 주제, 내용적 특징, 수준을 유형화하였다. 이 유형들이 인식론적 신념과 관련성이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반성의 주제에 있어서는 인식론적 신념 수준 간에 차이가 없었으나 반성의 내용적 특성인 반성의 초점, 학생 및 감독교사와의 권위 관계 인식, 내면고찰의 정도와 반성적 사고의 수준에 있어서는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세련된 인식론적 신념을 가질수록 숙달목표 지향적 반성 초점과 보다 구체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반성 수준을 보였으며, 학생 및 감독교사와의 관계를 보다 수평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는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반성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예비교사들의 인식론적 신념 수준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