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3 - 6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학생들의 사회적 네트워크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는 데 있다. 기존 연구들이 자유학기제 학생들의 친구 관계 변화에는 구체적 관심을 기울이지 않은 한계점에 착안하여, 자유학기제 경험 전과 후의 네트워크의 변화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는 학교 22개교를 표집하여 총 101개 학급, 2,395명의 학생들의 친구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전·사후 조사를 바탕으로 자유학기 경험 전과 후의 학생 네트워크 변화 추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 내 ‘친한 친구’ 네트워크와 ‘학업 도움’ 네트워크 모두 내향 연결 중심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학급 내 뿐만 아니라 타학급과의 친구 관계에서도 ‘친한 친구’ 및 ‘학업 도움’ 네트워크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셋째, 소외되는 학생이 일부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의 친구 관계를 확장시키며 친구들 간에 학업에 대해 도움을 받는 관계도 증대하는 특징을 보여 학생들의 친구 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소수의 고립되는 학생들도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들에 대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