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61 - 38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Ⅳ-초등3차 자료를 사용하여 초등학생의 자아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보는 것이다. 선행연구 및 이론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 포함된 변인군은 크게 학생배경 변인군, 부모님과의 관계 변인군, 학교생활 변인군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3차년도 학생 설문지와 학부모 설문지를 포함하여 초등학교 6학년 2,844명 중에서 모든 결측치를 제외한 1,654명을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방법은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첫째,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 및 상관분석으로 연구에 포함된 변인들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와 종속변인(자아관)과 독립변인간의 상관계수가 산출되었다. 둘째,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으로 독립변인들이 종속변인(자아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3개의 모형을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3개의 변인군 모두 자아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가운데, 가장 중요한 변인은 학생배경 변인군에서는 학생교육포부수준이, 부모님과의 관계 변인군에서는 서로를 잘 이해하는 것이, 학교생활 변인군에서는 학교에서 느끼는 외로움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시사점 및 제언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