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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73 - 29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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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강의개선이라는 강의평가 목적을 달성하면서도 학생들의 성실한 답변을 유도할 수 있는 강의평가도구 개선방안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응답태도, D대학 2011년부터 2012년까지의 강의평가 자료를 이용하여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학생들은 강의평가를 객관적 입장에서 하고 있으며, 충분히 읽고 신중하게 평가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둘째, 강의평가 결과자료 분석결과, 전체문항의 일관적 응답비율은 54.81%-62%, 강의평가 영역별 일관적 응답비율은 64.42-86.69%로 나타나 영역별 일관적 응답은 전체문항(17개 문항)에 대한 일관적 응답경향보다 20-30%까지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강의평가 문항을 축소하는 방향에 대한 추가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교수를 상대로 현 강의평가 문항별 중요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4문항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추출된 4개 문항을 이용한 강의평가 결과값과 17개 문항을 이용한 강의평가 결과값을 비교한 결과, 평균점수 차이는 0.026-0.036점 정도로 거의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강의평가 문항 수 축소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강의평가도구 개선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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