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77 - 1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기교수전략을 활용한 귀인훈련이 정신지체학생의 귀인양식과 자기효능감 그리고 수학문장제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것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도봉구에 소재한 C 고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정신지체 학생 30명으로 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자기교수전략을 활용한 귀인훈련 정신지체학생의 귀인양식을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교수전략을 활용한 귀인훈련을 실시한 결과 정신지체 학생이 학습결과를 자신의 노력이나 능력의 결과로 귀인하게 되었으며, 성공과 실패에 대처하는 방식이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 되었다. 둘째, 자기교수전략을 활용한 귀인훈련은 정신지체 학생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셋째, 자기교수전략을 활용한 귀인훈련은 정신지체학생의 수학문장제문제 해결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넷째, 자기교수전략을 활용한 귀인훈련은 학습과제의 유지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