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39 - 15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개인의 ‘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몸에 대한 연구주제가 학계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시점에서 아동의 자신의 몸에 대한 지각이 개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450명을 대상으로 몸의 다양한 외적 형태의 중에서 뚱뚱함의 정도에 따라 아동의 자기 몸에 대한 지각이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있는지와 자아존중감의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여자아동보다 남자아동이 더 비만한 경향을 보였지만, 자신의 몸이 뚱뚱하다고 지각하는데서 오는 스트레스는 오히려 여자 아동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으로 외모에 대한 암묵적인 기대가 여자 아동에게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아동은 실제적인 자기 몸의 상태보다는 사회문화적으로 이상화된 몸을 개념화하여 자기 신체를 부정적으로 지각하고 스트레스를 느끼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은 아동의 자기 몸에 대한 부정적인 지각이 긍정적인 정서 발달과 사회성, 학업성취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함을 이해하고 아동에게 적절한 지도와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할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