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7 - 4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포트폴리오 평가를 활용한 유아 수학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북 J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서 만 5세반 두 반을 연구대상으로선정했다. 한 학급은 실험집단(15명)으로 또 다른 학급은 통제집단(15명)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포트폴리오평가를 활용한 유아 수학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관련문헌을 고찰한 후 시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구성하고, 내용 타당도 검증, 수정 및 보완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12주 동안 총 20회의 활동(학습일지작성 3회, 유아 및 또래 논평자료 작성 5회 포함)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수학적 개념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포트폴리오 평가를 활용한 유아수학 프로그램은 유아의 수학적 개념 총점과 하위 요인 대수, 수와 연산, 기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