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5 - 6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의 인지양식이 학업 자아개념과 자기노출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인지양식(장독립형 ․ 장의존형)에 따라 학업 자아개념(학업 능력, 수업, 학업성취 자아개념)과 자기노출(부모,친구, 교사와의 자기노출)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초등학교 6학년 76명 중 연구 대상에 적합한4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집단잠입도형(GEFT) 척도를 통해 장독립형 ․ 장의존형 집단으로 각각 25, 20명씩 구성하였다. 활용된 검사도구는 학업 자아개념 검사도구와 자기노출 검사도구이다.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집단간 평균 및 표준편차, 평균차이 검정(t-test)을 실시하였으며, 인지양식 집단별 학업 자아개념과자기노출에 대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인지양식에 따라 학업 자아개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차이를 보였다(p<.01). 자기노출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부분적인 유의한 차이를 발견하였다. 또한 인지양식별 학업 자아개념과 자기노출에 상이한 정적 상관을 발견하였다. 연구 결과에 비추어 볼 때, 교수 ․ 학습현장에서 학습자의 인지양식에 적합한 교수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인지양식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적절한 교육적 활용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