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11 - 14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교수자들이 자신의 교수상황과 조건에 적합한 PBL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PBL설계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과 PBL 유경험 교수자 인터뷰를 통해 PBL 설계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대학 교수상황을 고려한 PBL설계의 상황적 지침을 도출하여 1차 PBL설계모형을 구안하였다. 그 후 구안된 모형에 대한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고 대학 교수자를 대상으로 모형의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여 1차 모형을 개선하여 최종 PBL설계모형을 개발하였다. PBL설계모형은 분석단계활동과 설계단계활동으로 이루어진다. 분석단계활동에서는 요구분석, PBL 수업 적합성 판단, 내용분석, 학습자분석, 환경분석, PBL운영환경 결정, PBL 수업형태 결정 7가지 활동을 수행한다. 설계단계활동에서는문제상황설계, 학습자원설계, 문제해결과정촉진설계, 운영전략설계, 평가설계, PBL운영환경설계를 한 후,수업설계 결과물에 대한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수정 및 보안하여 최종 PBL 수업설계안을 완성한다. PBL 설계모형은 일반적인 설계 지침과 상황적 지침, PBL 수업형태별 상황적 지침을 제시하여 교수자에게 보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안내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개발된 PBL설계모형은 수업에 관한 제반 요소를 고려하여 PBL 수업을 설계하고, 대학의 다양한 교수상황에 적합한 PBL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상황적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