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13 - 13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SCAMPER 기법을 활용한 종이접기 수업을 초등학생에게 실시하고 그 수업이 아동의 창의성과 공간능력을 향상시키는지 여부를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초등학생 22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 아동에게 12주 동안 SCAMPER 기법을 활용한 종이접기 수업을 실시한 후 사전-사후 통제집단 실험설계에 따라 종이접기 수업이 창의성과 공간능력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SCAMPER 기법을 활용한 종이접기 수업은 창의적 산물의 경우 측정시기에 따른 평균 차이에 대한 분석결과 유의하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인성 점수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사후검사 평균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반면 공간능력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순서와 규칙에 따라 정확하게 접는 것을 중요시 하는 기존의 종이접기 수업과 달리 다양한 아이디어의 발상을 돕는 SCAMPER 기법을 적용한 종이접기 수업이 아동의 창의성을 능력, 인성, 산물 평가 측면에서 모두 향상시킨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밝혔다는 점과 그 수업 내용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명시했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중요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