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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7 - 88 (5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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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자체 평생교육기관의 효율적 경영과 평생교육진흥을 달성하는데 질 관리 준거가 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정책수립 방안에 지침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지자체 평생교육기관 평가도구로 개발된 모형을 바탕으로 전문가로 구성된 패널 36명을 대상으로 AHP를 활용하여 계층별 각각의 변인들의 쌍대비교척도(92문항)를 평정하게 하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가중치 분석 및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1계층 대영역은‘평생교육기관 경영 역량’보다‘평생교육 진흥 역량’의 우선순위가 높았다. 둘째, 2계층‘평생교육기관 경영 역량’의 관점에서는 1)인적자원 2)경영프로세스 순으로,‘평생교육 진흥 역량’의 관점에서는 교육 수요자가 높았다. 셋째, 3계층‘평생교육기관 경영 역량’의 각 관점별 중영역의 우선순위는 1)조직전문성 확보 2)평생교육기관의 비전과 목표수립 및 달성 순이었으며,‘평생교육 진흥 역량’의 각 관점별 중영역의 우선순위는 1)학습자 만족 제고 2)잠재(신규) 및 소외계층 기회 제공 순이었다. 넷째, 4계층 중영역별 하위영역 운영성과의 우선순위도 각 중영역의 우선순위에 부합하는 하위영역들이 우선순위를 나타냈다. 다섯째, 각 영역을 운영하는 3단계 과정의 우선순위는 1)추진과정의 적절성, 2)계획의 타당성, 3)운영성과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지자체 평생교육기관이 공공성과 책무성을 갖고 기관경영과 평생교육진흥의 목적을 수행하는데 우선순위를 고려한 정책운영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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