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7 - 10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학습이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병행하는 혼합방법론을 사용하였다. 우선, 서울과 경기 9개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43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를 통해서 선행학습 관련 항목과 6월 전국연합학력평가수학 백분위 점수(종속변인)를 결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선행학습을 하는 이유와교사들이 생각하는 선행학습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교사 면담을 하였다. 연구 결과, 초기 모델에서는선행학습이 수학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변인으로 작용하였으나, 가정적 배경과 수학에 관한 학습 태도변인, 전년도 학업성취 수준 등을 함께 투입하였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인으로 작용하지 않았다. 교사 면담 결과 선행학습이 단순 문제 풀이식으로 개념 이해의 한계, 학교 수업 소홀, ‘구경 학습’을 하는 한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