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13 - 23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식기반사회, 평생학습사회의 도래로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7인의 대학생의 삶 속에서 드러나는 학습주도 과정을 추적하여 그 구체적 양태와 특징, 그리고 관련요소 등을 구명함으로써 학습주도 촉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교육에 대한 막연한기대와 취업 달성이라는 두 가지 배경적 요소가 동기로 작용하는 가운데 연구 참여자들은 자유로운 탐구와 협력을 지향하는‘개방적 주도’와 효율성과 경쟁을 중시하는‘적응적 주도’, 그리고 의미맥락에 주목하는‘비판적 점검’을 나름대로 조절하며 학습을 주도하고 있었으며, 학년 상승과 함께‘개방적 주도’나‘비판적 점검’대신 오로지‘적응적 주도’로의 선택적 집중을 택하는 경향을 보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연구자는 이러한 대학생의 학습주도 양태에 학습자 개인적 요인보다는 대학과 취업난이라는 상황적 요인의 영향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 점에서 학습을 중심에 두는 대학의혁신적인 변화가 시급함을 지적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