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01 - 2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학업지원 정도가 교수와 학생의 교류 및 대학생의 능동적․협동적 수업 참여를 매개로 하여 대학생의 학업 도전, 즉 자신의 학습에 투자한 시간과 노력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는데 있다. 전국에서 총 32개 대학을 선정하고, 동 대학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웹기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7,393명의 자료가 수집되어 분석에 활용되었다. 네 가지 요인 사이의 구조적 영향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구조 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학이 자신의 학업을 지원한다고 느낄수록 교수와의 상호작용 및 능동적‧협동적 수업 참여는 보다 활발해졌다. 또한 교수와 학생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은 대학생의 능동적‧협동적 수업 참여와 적극적인 학업 도전에 영향을 미쳤고, 대학생의 능동적‧협동적 수업 참여는 그들의 학업 도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대학 차원의 학업 활동에 대한 지원은 교수와 학생 교류 및 대학생의 능동적‧협동적 수업 참여를 매개로 대학생의 학업 도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이 학부교육을 강화하고 대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 활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교수의 참여와 협력이 중요하며 학생들의 수업 활동에 대한 지원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