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27 - 1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들의 사교육 의존 의식과 문화의 형성 과정과 그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올바른 배움과 가르침이 공존하는 학습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지속적으로 학원교육을 받아온 여자중학생 9명을 선정하여 면담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사교육 의존 의식과 문화의 형성과정은 학생들의 학원교육 참여시기를 중심으로 분류하여 고찰되었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과정에서 형성된 의존 의식과 문화는 일종의 사회적 통과의례처럼 여겨져 일상이 되어버린 타인지향적 학원 참여문화였다.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에 올라가면서 부모의 학습결정권 강화와 학습에 대한 불안감을 인지하면서 형성된 학업성취를 위한 추종적이며 경쟁적인 학원 참여문화였다. 다음으로, 사교육 의존 의식의 특성은 학교수업의 교수전략 부족과 학교교사들의 수업소홀로 인한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 학습통제․관리능력의 부족에서 오는 자기주도적 학습의부재, 사교육의 경쟁적이며 차별적인 학습을 지향하는 일탈적 학습문화 그리고 상급학교 진학 및 학업성취의 도구로 인식되는 또 하나의 학습의 장(場)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