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5 - 5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자는 두 명의 고등학교 사회과 교사의 수업을 관찰하면서 교사의 수업 경험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수업 경험에서 교육적 성장의 내용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교육적 성장의 관점에서 수업 경험의 의미를 해석하였다. 두 교사들이 수업 경험을 통해 교육적으로 성장해가는 과정에는 교직 입문전의 기대가 작용하지만, 교직 입문 전의 기대는 교직에 들어온 이후로 그들의 기대와는 사뭇 다른실제를 경험하고 충격을 받고 혼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교사는 이러한 충격과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교직에 적응하려고 노력하였는데, 그러한 노력은 생존을 위한 적응, 적응 과정에서 겪는갈등에 대한 성찰,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 등이 중요한 의미로 파악되었다. 두 교사는 다종다양한수업 경험을 통해 학생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교직에 대한 이해도 깊어지게 되었다. 교사가 수업을 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하는 경험이 성장의 계기로 작용하고, 성장의 과정에서 학생과교직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켜 나가는 것이 수업 경험의 교육적 의미인 것으로 해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