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49 - 17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 교재연구에 대해 초등 교사가 어떻게 인식하고, 실행하고 있는지에대한 실태를 분석해 봄으로써 활발한 초등 체육수업 교재연구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설문지와 심층면담이었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체육수업 교재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약 86.7%의 교사들이 교재 연구가‘필요하다’고 응답하였고. 체육수업 교재연구 실시 이유는‘수업 질 향상’(83.5%)으로 응답하였다. 체육수업 교재연구시 전문서적이나 연수의 필요성은, 약 81.7%의 교사들이 전문서적이나 연수의 필요성에 대해‘필요하다’고응답하였다. 체육수업 교재연구에서 교사 경험이나 판단 능력의 중요성은, 약 94.6%의 교사들이‘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체육수업을 할 경우 정보교환 및 협의의 필요성에 대해, 약 96.4%의 교사들이정보교환 및 협의가‘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체육수업 교재연구를 하지 않는 이유는 ‘업무로 인한 시간부족’(68.9%)으로 나타났고, 체육수업 교재연구 횟수는‘1주 1회’(34.8%)로, 체육수업 교재연구 시기는‘일과 중’(72.6%)으로, 교재연구 장소는‘교실’(78.0%)로 나타났다. 체육수업 교재연구 정보수집 방법을 조사한 결과는‘인터넷 교육관련 자료실’(75.6%)을, 체육수업 교재연구 참고 자료를 조사한 결과는‘교사용지도서’(70.1%)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수업 교재연구 부족 자료는‘동영상’(69.5%)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