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81 - 20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Jigsaw 협동학습에 의한 토의 ‧ 토론수업이 학습자에게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학습태도와 학습동기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K대학 토익캠프 참가자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수업관찰일지를 통해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질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학습태도와 학습동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학습태도 면에서, 학습자들은 자발적이고 열정적인 학습태도, 토의와 토론능력 및 발표력 향상, 동료 교수활동으로 자신감과 자존감 상승, 사회성 발달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언급하였다. 반면, 동료 간의 갈등 발생 시 불편하고, 조원들의 성향과 학습의지에 따라 학습분위기가 좌우되며, 지나친 친밀감이 학습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효과도 있었다. 동기적인 측면에서, 학습자들은 동료 교수활동과 적극적인 수업 참여로 학습동기가 유발되었고 집단 간, 동료 간 선의의 경쟁구도로 학습동기가 강화되었다고 하였다. 그러나 학습자들은 학습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했거나 무임승차자, 개별과제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학습의욕이 떨어져 학습동기가 저하되는 경험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