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47 - 37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육책무성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성찰과 함께 향후 과제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995년부터 2013년까지 29개 등재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148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동향 분석 항목은 연구자, 연구주제, 연구방법, 분석수준, 분석접근 등이었다. 분석 결과 첫째, 우리나라 교육책무성 연구는 교육행정전공의 대학 소속 연구자를 중심으로 문헌연구와 양적연구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개인 또는 집단 간의 상호작용이나 인식 조사 등의 미시적인 연구보다는 구조, 제도, 정책 환경과 관련된 거시적인 연구가 많았다. 셋째, 분석접근적인 측면에서는 학교의 핵심기술인 교육과정,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보다는 정책, 제도, 환경 등 운영지원체제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교육책무성 연구는 관련 정책의 도입 및 변화에 따라 연동되어 이루어지고 있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향후 교육책무성 연구는 학교와 교육의 핵심인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에서의 미시적 수준과 변화에 초점을 두면서 체계적인 이론 정립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