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45 - 6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 중학교 학생들의 읽기수업에서의 학습동기를 비교하였다. 일반적 으로 학습동기는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국내 교실수 업실태조사 연구에 의하면 학생들의 수업동기에 심각한 문제가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른 국가와 상대적 비교를 통해 한국 읽기수업에서의 학생들의 학습동기 수준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중학교 1학년 읽기수업 교사 5명과 학생 272명이 참가했으며, 그 중 학습장 애 및 저성취 학생이 63명 이었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한국 학생들이 미국 학생들에 비해 자기효능감, 자신감, 학습지향동기, 개인적 인지활동, 분배적 인지활동에서 모두 낮게 나타난 반 면, 시험불안과 표층적 인지에서 미국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한국 학생들의 학습동기 수준이 미국 학생들에 비해 부정적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논의 및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교 육적 시사점과 한계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