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69 - 19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평생교육기관으로서 사이버대학원이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역량기반 교육과정 체계를 수립하는 데 필요한 요소들을 도출하고, 개발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사이버대학원 교육과정체계 수립을 위한 활동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전문가 패널에 의한 단축형 역량 모델링 절차를 따라, 서울 소재의 A 사이버대학원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운영책임자와 내용전문가인 전공별 교수진과 함께, 역량기반 교육과정체계를 수립하기 위한 역량 산출물을 개발하였다. 해당 산출물은첫째, 대학원 교육목표와 전공 교육목표의 연계표, 둘째, 전공별 역량도출 및 역량명세서, 셋째, 전공 교육목표, 관련 교과목 및 역량 연계표, 넷째, 전공 역량 및 교과목 세부 연계표, 다섯째, 전공별 역량기반 교육과정 로드맵을 포함하고 있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는 이러한 절차와 결과물을 바탕으로, 사이버대학원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체계 수립을 위한 활동모형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