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41 - 16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교수활동지원 프로그램들의질을 고찰하기 위한 첫 단계로서, 센터에서 제공하는 교수활동지원 프로그램들의 관점 및 현황을 파악하고 몇 가지 제안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서울 및 지방 14개 대학에서 실시하는 교수활동지원 프로그램들을주요 연구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교수활동지원에 대한 전통적 관점과 대안적 관점을 구분하는 비교 기준으로는 반성과 실천, 동료와의 상호작용, 자발성, 실제 수업과의 관련성의 네 가지를 선정하였다. 이들네 가지 기준에 의해 각 대학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많은 프로그램들이 교수활동지원에 대한 전통적 관점에 가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수업의 전문성 향상을 추구하는 교수활동지원 프로그램은, 학습자들이 배운다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서 일어나는 문제나 상황을 중심으로 동료 교수자들이 일정 기간동안 서로 반성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강조하는 대안적 관점을 보다 많이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