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제통상학회 경제연구 경제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03 - 22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의 시장 경쟁력이 꾸준히 제고되는 가운데 빈번하게 상호 변경이 공시되는 현상에 주목하여, 지속가능한 브랜드 전략의 요건 및 환경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비금융기업을 표본으로 상호를 유지하는 기업의 재무적 특성 및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법인설립이래 동일한 상호를 사용하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기업가치(Tobin‘s Q) 및 경영성과(자산수익률), 연구개발비율이 높은 반면 부채비율이 낮은 재무적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호를 유지하는 기업은 변경한 기업에 비해 자산수익률, 매출액증가율, 총자본영업이익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속적으로 상호를 유지하는 재무적 결정요인은 기업가치, 자산수익률, 연구개발비이며, 비재무적 요인은 기업역사, 산업(제조업), 최대주주변경, 신용평점, 감사지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 기업이 지속가능한 브랜드 전략 수행의 재무적 환경 및 의사결정에 대한 실증적 근거로 제공될 수 있으며, 보다 효과적인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는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