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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2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15 - 13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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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교육에 참여한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교육경험에 대한 주관성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설명함으로써 응급구조학에서의 시뮬레이션 교육의 활용가능성 및 활성화 등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34개의 진술문으로 된 Q표본을 응급구조학과 학생 23명을 대상으로 Q 분류를 실시한 뒤 QUANL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하였다. Q요인 분석 결과 분류된 3개의 유형은 전체 변량의 48.9%를 설명하고, 각 유형별 설명력은 유형 1(14명)이 32.5%, 유형 2(4명)가 9.0%, 유형 3(5명)이 7.0%로 나타났다. 1유형은 ‘현장 역할 몰입형’으로 응급구조사로서 현장에서 환자를 처치하는 것과 같은 몰입상태와 처치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고 제 2유형은 ‘비몰입 비판형’으로 가상 상황에 몰입하지 못하고 비판적인 반응을 보이며, 제 3유형은 ‘학습동기 유발형’으로 교육적 시각으로 평가하여 비판적인 사고와 통찰력을 배우는 유형이다. 따라서 병원 전 현장에서 요구되는 숙련된 현장 적합형 응급구조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이런 유형들을 고려한 다각적인 개선방안을 통해 교육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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