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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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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27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49 - 17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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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있어 다원적인 표현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소비자 인사이트를통한 유형을 세분화한 연구이다. 다원적 이미지란 하나의 이미지에서 두 개 이상의 다른 이미지가 발견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인 1차원적이고 단면적인 로고 디자인에 비해 차별화되고 임팩트 있는 인상을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고객들의 마음을 읽고 심층적인 조사를 통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 다원적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유형을 밝혀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객관적인 자료에 의존하기 보다는 주관적인 자료에 입각한 Q 방법론을 채택하였고, 최종적으로 다원적 시각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대한 5가지 유형(군집성, 대치성, 중첩성, 모호성, 이질성) 을 발견하였다. 이에 발견한 5가지 로고 유형을 가이드라인으로 하여 자사 브랜드의 비즈니스 철학을 함축할 수 있고, 목표 타겟 유형에 맞는 매력적인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개발하는 데에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지침을 마련했다는 데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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