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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27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 - 2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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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소비자는 경제적 풍요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지만, 과도한 음주문화는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술 광고는 우리 사회의 술 소비와 음주문화를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더욱이 음주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음주태도가 형성되는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광고는 경제적 기능뿐만 아니라, 사회적·문화적 책임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된다. 특히, 음주 규제에서 해방된 대학생들의 과도한 음주가 사고로 이어지는 보도에서 그 심각성을 알 수 있듯이, 대학생 음주소비자는 술 광고에 대한 주관성 연구에 중요한 연구 대상자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술 광고에 대한 남녀 대학생 음주 소비자들이 술 광고에 어떠한 태도를 보이는가를 바탕으로 <분위기 민감형>, <브랜드 친숙형>, <호기심 자극형>인 3개의 선호유형을 발견하였다. 이것은 술 광고의 광고전략 뿐만 아니라, 올바른 술 소비문화와 음주문화의 방향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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