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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제통상학회 경제연구 경제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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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등학교 평준화정책과 그에 따른 일련의 교육정책들이 학교 교육의 다양화·전문화·특성화를 소홀이 다루면서 고등학생 학업성취의 하향평준화를 유발시키고, 이것이 국가 경쟁력 향상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논란이 가속화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평준화정책이 학력의 하향평준화를 유발하였는지에 대한 가설을 실증적으로 증명하였다. 이를 위해서 2000년 ~2004년 기간 동안 시행된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을 분석하고, 시험의 난이도 차이를 통제할 수 있는 계량분석방법으로 대학수학능력 성적 회귀방정식을 추정하였다. 또한 자기회귀모형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평준화정책이 학력의 하향평준화를 심화시킬 수 있음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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