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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20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 - 2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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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방송통신 융합 환경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미디어 수용자 복지 개념을 수용자 인식을 통해 구성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미디어 복지의 개념에 관련해서 콘텐츠, 네트워크와 기술, 방송환경과 규제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구성하고, 수용자들은 미디어 복지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인식 유형은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연구 방법은 인식 유형 분석에 적합한 Q방법론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 시대 미디어 복지에 대한 수용자들의 인식 유형은, 정치적 복지, 보편적 서비스 복지, 소외계층을 위한 서비스 복지, 경제적 복지, 사회 문화적 복지의 특성 등, 다섯 가지 인식유형으로 구분되었다. 이들 유형들은 디지털 방송 통신 융합 환경에 낙관적일수록 콘텐츠 중심의 미디어 복지를, 비관적일수록 네트워크와 기술 중심의 미디어 복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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