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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5 - 4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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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디어 환경의 급변으로 인한 신문 산업의 위기 상황과 제작 환경의 변화 속에서 신문 기자들이 뉴스가치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 지 발견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자본주의 시장의 상품으로 신문 기사를 볼 때, 최근의 신문기업을 둘러싼 많은 변화와 이로 인한 위태로운 분위기 속에서 신문 기자들의 뉴스가치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예측해 볼 수 있는 문제다. 언론종사자들의 뉴스가치에 대한 태도 변화는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기자들이 뉴스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사건들만이 뉴스가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식 하에 게이트 키핑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뉴스가치 판단에 대한 기자들의 내면적 신념에 관한 구체적 연구는 미진했다. 본 연구는 인간의 주관성 연구에 적합한 Q방법론을 통해 주관적이며 내면적 신념인 기자들의 뉴스가치에 관한 요인들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들과 차별성을 갖는다. 신문 기자들의 뉴스가치에 대한 인식 유형에 관한 이번 연구에서는 3개의 요인(factor)이 발견되었다. 제 1요인은 ‘해석 저널리즘(interpretive journalism)’, 제 2요인은 ‘시장 지향적 저널리즘(market-driven journalism)’, 제 3요인은 ‘뉴 저널리즘(new journalism)’으로 명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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