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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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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85 - 9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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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H. Heneman과 Schwab(1985)이 임금만족 다차원성에 대하여 제시한 가설을 확인적 요인분석과 교차타당성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여 보고자 하였다.연구결과에 의하면 PSQ의 수렴타당성 및 판별타당성에 대하여 지지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PSQ의 항목들은 이론적 차원들에 대하여 매우 높게 적재되었고 전반적 부합도도 이론적 모델을 지지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PSQ의 각 차원은 실증적으로 구분되었다. 상관관계가 높은 차원들을 한 요인으로 묶었을 경우에는 부합도가 감소하였다. 다른 대안적 모델들은 요인간 상관관계를 허용하는 4요인모델에 비하여 낮은 부합도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무작위로 구분한 표본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 이 모델이 교차타당성을 가지고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증거에 비추어 볼 때 PSQ의 다차원성은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임금만족을 다차원적으로 보지 않고 차원을 축소할 경우에 중요한 정보를 손실한다는 것을 의미한다.이 연구의 결과는 실무에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결과에 의하면 PSQ를 사용할 경우 조직은 전반적 임금만족 측정치를 사용하는 때에 비하여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전반적 측정치만을 사용할 경우 임금 만족의 일부 차원에 대하여 높은 만족을 보이는 종업원이 다른 차원에 대한 불만족할 경우 이러한 상태가 서로 상쇄되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예컨대 이 연구결과에서도 표본 1에서 복리후생에 대한 만족도(M=2.88; SD=0.81)는 임금구조/관리에 대한 만족도(M=2.68; DS=.60)보다 유의하게 높다. 만일 회사에서 단지 전반적인 임금 만족에 대하여서만 고려한다면 이 두 차원은 평균되어 임금구조/관리 에 대한 만족이 상대적으로 다른 차원보다 낮다는 사실을 모를 수 있다. 만일, 종업원의 임금 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조직이 어떤 개입을 하고자 할 때 임금만족의 각 차원에 따른 이해를 하게되면 보다 명확한 관리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이 연구의 한계점은 한 시점에서 자료를 수집한 횡단적 분석이라는 점과 업종별 제약성을 가졌다는 것이다. 임금만족의 다차원성이 시간에 따라서 안정적인가, 어떤 조직적 차원의 개입이 있을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나타나는가, 그리고 다양한 업종들에 대하여서도 안정적인가 등은 추후연구를 통하여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임금만족의 다차원성에 대한 보다 충분한 타당성과 유용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종속변수에 대한 각 차원들의 역할 차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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