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81 - 18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총 국내소비지출액 대비 총수출과 수입의 합을 국제물류흡수율로 정의하여 국제물류 및 물류표준화의 중요성을 추정하였다. 추정 결과 우리나라는 국제물류상에서 중국, 일본, 미국이 주요국가로 나타났으며, 이에 반해 이러한 나라에서는 우리나라가 주요국가로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일관수송용 표준파렛트의 국제표준 경제적 대체 효과를 분석하였다. 표준파렛트가 국제표준으로 사용될 경우의 경제적 대체 효과는 약 2,800억원, 일본은 약 2,000억엔 정도로 추정된다. 하지만 각국의 국제무역대비 표준파렛트의 상대적 중요도는 한국 40%, 일본 13%로 상대적으로 우리나라의 일관수송용 표준파렛트의 국제표준 중요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우리나라는 국제물류에서 미국, 일본, 중국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고, 국제물류 및 표준화 정책에 적극적으로 대체해 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