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 - 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System Dynamics 방법을 이용하여 선박사고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선박사고와 관련하여 2004년도부터 2013년까지의 거시적인 변수와 미시적인 변수를 이용하여 선박사고 Stock-Flow 다이어그램을 구축하고 선박사고 원인 변수를 대상으로 시나리오 분석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위해 사용된 변수는 화물물동량, 경제 성장률, 여행참가자 수 등의 거시· 미시경제 변수와 기관설비 취급 불량, 항행법규위반, 조선 부적절, 경계소홀, 황천 대비 대응 불량 등의 선박사고 원인을 선정하였다. 선박사고 시뮬레이션 결과 값의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해 MAPE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8.13%의 결과 값을 얻어 매우 정확한 시뮬레이션 모델로 판정되었다. 시나리오 분석결과, 선박사고 감소를 위해서는 경계 소홀, 조선 부적절, 항행법규위반, 기관설비 취급 불량, 황천 대비·대응 불량 순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