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07 - 52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대형화 요인 및 추세를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허브항만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인 2만 5000TEU급 그리고 3만 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출현시기와 해당 선박들의 제원(선장, 선폭, 최대흘수)을 시나리오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지금까지 출현한 선박의 규모 변화, 근래 10년간의 추세 그리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볼 때 선박의 대형화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타 연구결과와 비교한 결과 본 연구의 시나리오 3이 정확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2만 TEU급은 2017년, 2만 5000TEU급은 2022년 그리고 3만 TEU급은 2026년 운항될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더불어 선박 제원의 경우도 시나리오 3이 적절한 결과라고 판단되었으며, 2만 5000TEU급 컨테이너선의 경우 선장 474m, 선폭 61m, 최대흘수 18.3m가 될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3만 TEU급 컨테이너선은 선장 517m, 선폭 65m, 최대흘수 19.4m에 이를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