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897 - 91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해양사고는 대부분 인간 과실이 주원인이다. 해양재난이 발생한 경우에는 인명구조와 재산피해 최소화, 재난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는 것은 국가의 책무이고 역량이다. 본 연구는 Fuzzy-AHP 기법을 적용하여 컨트롤타워가 고려해야 하는 매뉴얼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설계는 공급사슬 모델을 적용하였다. 해양재난 발생의 경우에 컨트롤타워가 고려해야하는 반응성, 민첩성, 탄력성, 안전성, 연계성의 5개 측정지표를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민첩성 기준이 28.9%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5개 지표간의 상대적 비교결과는 다음과 같다. 반응성은 현장조치가 53.4%, 민첩성은 현장조치가 56.8%, 탄력성은 현장조치가 41.0%, 안전성은 현장조치가 44.4%, 연계성은 현장조치가 48.7%이다. 전체적으로 현장조치가 높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가중치 순위를 종합하면 역시, 현장조치가 50.2%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현장조치가 다양하고 세부적이며 탄력적으로 연계성을 가지고 시스템으로 작동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결국, 실제 가장 혹독한 조건에 적용 될 수 있는 민첩성 있는 현장 조치의 매뉴얼 개발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